본문 바로가기
雜說/경제雜說

35달러 세계최저가 태블릿컴퓨터 인도에서 출시

by 자작나무숲 2011. 10. 8.




세상에서 가장 싼 태블릿 컴퓨터가 인도에서 출시됐다고 영국 BBC 방송이 5(현지시간) 보도했다. 가격이 35달러밖에 되지 않는다. 농촌 지역이나 빈곤층 학생들에게 정보 접근권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도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각종 지원을 한 덕분이다.


 하늘을 뜻하는 힌디어 아카시란 이름이 붙은 이 태블릿 컴퓨터는 영국의 데이터윈드와 인도 기술재단이 공동개발했으며 인도에서 조립할 예정이다. 인도 정부는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부 세금도 면제해 주기로 했다.


 인도 인적자원개발부 카필 시발 장관은 부유층은 디지털 세계에 접근할 수 있지만 빈곤층을 포함해 보통 사람은 접근이 쉽지 않다.”면서 아카시를 통해 디지털 격차를 완전히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아카시 10만대를 구매해 몇 년 안에 학생 1000만명에게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BC방송은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의욕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선 아카시가 매우 느려 제 구실을 할지 의문이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발 장관이 2009년에도 10달러대 저가 노트북 보급 계획을 세웠지만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점도 의구심을 키우는 요인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로 구동되는 아카시는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과 클라우드 접속이 가능하다. 터치스크린에 256메가바이트 내장메모리, 2기가바이트 SD 메모리카드와 32기가바이트 확장메모리 슬롯, USB포트 2개 등을 지원한다. 데이터윈드는 별도로 상업용 버전인 유니슬레이트도 60달러대 가격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발화점:http://www.bbc.co.uk/news/world-south-asia-1518083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