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雜說

애니어그램 1번 성격유형: 원리원칙형

by 자작나무숲 2013. 3. 26.

 

  대학원 수업 가운데 하나인 <리더십 개발>에선 애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신을 먼저 안 다음에 성격유형에 기반한 지도력(리더십)을 키우는 훈련을 하는 걸 목표로 한다.

  애니어그램은 모두 아홉 가지 성격유형을 나눈다. 번호를 매기는 건 구분을 위해서이고 각 성격유형에 우열은 전혀 없다는 점을 명심하자.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과 유민봉(2003). <나를 찾아가는 자기경영> 책을 바탕으로 각 성격유형과 성격간 비교를 정리해본다.


  원리원칙형은 실수나 잘못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비난받지 않을까 하는 기본적인 두려움이 있다.”고 하며, 이는 원리원칙을 준수하고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나아가 개혁지향의 일반적인 특성을 보이게한다(유민봉, 46~47).


  “이 성격유형은 자신도 모르게 원리원칙을 준수하고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나아가 개혁지향의 일반적인 특수성을 보이게 된다(47).” “잘못에 대한 사람들의 비난을 피하는 중요한 한 방법이 원리원칙을 지키는 것이다(47).” “원리원칙형은 빠른 결과보다는 그것에 이르는 과정 하나하나에 매우 충실한 성격이다(49).” 


자신의 실수나 정돈되지 않은 주변을 스스로 용납하지 않는 내면의 심판관(유민봉, 52)”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살다보면 그럴 수도 있겠지와 같은 열어놓지 않는다(유민봉, 54).” 시간관념이 철저하며이성적이고 합리적이다(유민봉, 57). “다른 사람을 평가할 때 개인적인 사정에 동정하기보다 냉정하게 따져서 객관적으로 처리하려 한다(57). … 논쟁의 경우에도 사실적 자료와 논리로써 응하는 것을 좋아하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사람을 싫어한다(59).” 


  원리원칙이 건강한 방향으로 갈 경우 완벽주의·이상주의를 추구하되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균형과 중용을 유지할 줄 알고, “비판을 수용할 수 있는 여유를 보인다. 반면, 부정적인 방향으로 갈 경우엔 책임을 전가하고 타인의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성향을 보이게 된다. 거기다 자기 고집만 내세우는 독선적이고 완고한 성격을 보인다(유민봉, 61).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고 점차 비판의 대상이 자기로부터 다른 사람으로 옮겨가면서 이제 원리원칙형은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주는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지적하고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것도 1번의 짐이 될 수 있다또한 자기 주장의견입장이 옳다는 믿음을 굽히지 않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수용하지 않는 독선적이고 완고한 성격이 나타난다(62).” 


  지도자로서 원리원칙형 유형은 무엇보다도 원칙중심 지도력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동료나 부하의 잘못을 서슴없이 지적하고 타인에게도 자신과 같은 완벽함을 요구하는 면이 강하다. 일은 철저한 계획과 구체적 지침을 통해 관리하며 보고체계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2011년 10월9일 0시30분 발행했던 글을 2013년 3월26일 23시50분에 재발행한 글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