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45

진보정당 분열, 안철수랑 뭐가 다른가 휴가를 나온 사병들이 사람들로 붐비는 기차역에서 수군거리고 있다.“우와! 쟤네 군복 좀 봐라. 각이 장난이 아닌데. 각이 쫙 잡힌 게 잘못 만지면 손 베겠다.”이들이 바라보는 건 다른 부대 소속 사병이다. 뭔가 모르게 각을 잘 잡은 A급 군복을 두고 자기들과 비교도 하고 나름대로 분석도 한다.“줄을 세 줄 잡았네.”“아니야, 네 줄 잡았잖아!”여기까지는 사병들 시선이다. 기차역에 있는 민간인들 시선으로 그 상황을 정리하면 어떤 모습일까. 그냥 ‘군바리들이 있나 보다’ 딱 그 정도다. 아무리 멋져도 민간인 눈에는 그냥 군인. (출처: 대한민국 국군, CC BY SA)남들에겐 그 나물에 그 밥이지만… 남들 눈에는 그 나물에 그 밥이지만 당사자에겐 매우 중요한 차이인 게 있다. 그중에는 전북 고창이 고향이라고.. 2016. 4. 11.
마틴 레니 서울이랜드 감독 "내년엔 서울더비" “내년에는 ‘서울더비’를 기대하세요.” K리그 챌린지(2부 리그) 개막을 앞둔 마틴 레니(40) 서울이랜드 감독이 21일 “올해에는 반드시 K리그 챌린지에서 우승하고, 내년에는 FC서울을 K리그 클래식에서 이기겠다”는 출사표를 던졌다. 2부 리그인 K리그 챌린지 1위는 다음 시즌에 자동으로 1부 리그인 K리그 클래식으로 승격한다. 올 시즌 승격팀인 수원FC가 수원 삼성과 ‘수원 더비’를 하게 된 것처럼 내년에는 FC서울과 ‘서울 더비’를 하고 싶다는 도전장을 낸 셈이다. 레니 감독은 현재 K리그를 통틀어 유일한 외국인 감독이다.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그는 무릎부상으로 선수 생활을 접은 뒤 소프트웨어 회사 영업·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틈틈이 스코틀랜드축구협회 코칭스쿨 과정을 이수했다. 2004년에는 유럽축.. 2016. 4. 6.
프로배구 신인선수상 강소휘 "내년엔 플레이오프" 당신이 지난 1월 19일 프로배구 2015~16 V리그 여자부 GS칼텍스와 흥국생명 경기를 봤다면 가장 먼저 기억에 떠오를 장면은 듀스까지 이어진 접전을 한 방에 끝내버린 강서브일 것이다. 당신은 상대팀 선수들이 손을 뻗을 생각도 못할 정도로 완벽한 강서브를 때린 앳된 선수에 호기심을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는 그 선수가 신인선수상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으면 ‘내 그럴 줄 알았다’ 하는 기분을 느끼기 마련이다. 경기를 끝낸 강심장 서브 한 방 강소휘(18)에게 3월 29일은 평생 잊지 못할 특별한 날이었다. 만장일치로 신인선수상에 뽑힌데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 예선전에 출전할 여자 배구대표팀 최종엔트리 14명에 들었다. 지난 시즌에서 강소휘가 보여준 기록을 보면 왜 경험이 풍부한 선수 위주로 구성한 대.. 2016. 4. 5.
진보정당 분열, 안철수랑 뭐가 다른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야권연대 문제로 지지고 볶는 것도 답답하지만 더 속터지는 건 따로 있다.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진보정당이 세개나 된다. 내가 보기엔 그닥 다르지도 않고, 합쳐서 비례 의석 하나라도 더 만들어도 시원찮을 판에 각자도생이요 각개전투다. 그 결말은 각개격파인줄 뻔히 알면서 말이다. 입만 열면 연대투쟁이요 단결투쟁이라면서 정작 쥐꼬리만한 진보진영조차 함께하질 못한다. 소선거구 단순다수제라 승자독식인걸 그리 비판하면서도 정작 분열하면 다같이 망하는 길로 각자 달려간다. 그 잘난 선명성과 진정성은 개나 줘버리면 좋겠다. 구동존이(求同存異)와 화이부동(和而不同)까진 바라지도 않겠다. 프랑스 인민전선이나 국공합작, '반파쇼 통일전선' 학습할 때 다들 단체로 졸았나? 새누리당은 열가지가 달.. 2016. 4. 3.
'태양의 후예' 우연히 봤다. 토할뻔 했다 오늘 처음으로 '태양의 후예'를 봤다. 정확히 말하면 지인이 페이스북에 공유해놓은 어떤 장면을 봤다. 주인공 유시진이 송혜교가 연기한 여주인공(극중 이름은 알고 싶지 않다)을 구출한 뒤 대통령이 나서서 작전수행에 따른 책임문제를 해결하는 2분 가량 되는 장면이었다. 뭐 대충 그런 장면인 듯 하다. 첫번째 내 반응. 씨바 토 나온다. 그러다 곰곰이 생각해봤다. 이 장면이 정말 심각한 건 할마마마가 버젓이 버티고 있는데 대통령을 (감히) 저런 식으로 묘사했기 때문이 아니다. 최고존엄은 언제나 훌륭한 판단을 내리는 뛰어난 분이신데 옆에 있는 찌질이 간신들이 복지부동하며 지들 안위만 생각한다는 저 구도가 문제다. 이승만은 죄없다. 이기붕 등 간신배들이 제대로 보고를 하지 않고 부정선거했다. 이승만은 나중에 알았.. 2016.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