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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3 07:00

[동북아경제지도(1)] 북-중-러 만나는 곳에서 생각하는 평와와 번영


방천이란 곳을 아십니까? 어떤 분들은 대구 방천시장과 김광석을 떠올릴겁니다. 현재 속에서 김광석이라는 과거를 현재로 불러내는 공간이지요. 하지만 현실 속에서도 다른 시간에 존재하는 곳이 있습니다. 중국어 발음으로 팡촨(防川)이라고도 하는 곳입니다. 


방천이란 곳을 처음 알게 된 건 순전히 제 취미생활인 지도 들여다보기 덕분입니다. 압록강 두만강 하구를 구글지도로 훑어보다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 세 나라가 만나는 접경에 눈길이 갔습니다. 중국이 그곳에 관광지를 조성했다는 것도 구글지도로 알았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저는 방천에 가보고 싶다는 강렬한 욕심이 났습니다. 그리고, 꿈은 이루어진다!



언론진흥재단에서 시행하는 기획취재지원사업에 <남북경협을 넘어, 새로 그리는 동북아 경제지도>란 기획안을 냈는데 덜컥 선정이 됐습니다. 그걸 노잣돈 삼아 압록강 하구와 두만강 하구, 북중접경지역을 취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방문할 곳 목록을 써 봤습니다. 황금평, 비단섬, 위화도, 조중우의교, 신압록강대교, 수풍댐, 그리고 신의주. 물론 먼발치에서 볼 수밖에 없겠지만 그게 어디입니까. 그리고 방천!


방천전망대는 6월 28일 방문했습니다. 사실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일단 6월 27일 연변조선족자치주 일대에 상당한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방천 주변은 침수도 잘 되고 해서 비가 많이 오면 아예 출입을 제한하기도 한다는 얘길 들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27일 단둥에서 훈춘까지 가는 고속철도를 타고 대여섯 시간이 걸려 훈춘에 도착했을 때는 비가 잦아들었습니다. 


훈춘에서 방천은 약 65km입니다만 도로 사정이 썩 좋진 않아 1시간 30분 가량 걸립니다. 물론 중간에 검문에 걸리지 않을 때 얘기지요. 검문소에서 아니나 다를까 붙잡혔습니다. 앳된 얼굴을 하고 소총과 방탄조끼까지 한 군인들이 여권을 이리저리 들여다보고 여권 사진도 찍고 무전으로 확인도 하고 하느라 20분 가량 걸렸습니다. 다른 차는 그냥 지나가는데 외국인인건 어떻게 알아냈나 모를 일입니다. 


검문소를 지날 때쯤부턴 정말이지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고개를 돌려 오른쪽을 보면 두만강 푸른물이 보입니다. 왼쪽엔 원시림이 펼쳐지고 경계표시를 위한 철조망이 있는데 철조망 너머는 러시아입니다. '방천풍경구(防川风景区)'라고 돼 있는 곳에 도착해서 전망대로 가는 셔틀버스에 옮겨탔는데 중간에 검문을 해서 외국인들은 내리라고 합니다. 중러 국경을 볼 수 있는 전망대는 외국인 사절이랍니다. 외국인은 북중러 국경을 볼 수 있는 전망대만 가능합니다. 사실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북중러 접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에 들어가 엘리베이터로 11층에 올라갔습니다. 유리창 너머로 두만강과 두만강철교, 라선특별시, 러시아 하산, 그리고 동해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두만강 하구 퇴적층이라 그런지 높은 산이 없고 끝없이 밀림이 이어지는게 놀랍기만 했습니다. 


시간을 확인하다가 불현듯 깨달았습니다. 방천 전망대에 서 있는 저는 오후 1시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오른쪽 두만강 너머 라선특별시에선 오후 2시입니다. 그나마 4월까지 1시30분이다가 남북정상회담 이후 2시로 되돌아왔습니다. 고개를 왼쪽으로 돌려보면 오후 3시입니다. 제 휴대전화는 시차를 어디에 맞춰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자꾸 평양 시차로 보여줍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게 방천은 서울이나 평양보다도 더 동쪽입니다.



같은 위도에 위치해 있는데도, 그리고 몇걸음 차이로 오후 1시와 2시, 3시에 동시에 위치하게 됩니다. 동시간대에 있지만 서로 다른 시간대에 위치하는 기묘한 역설. 그것이 바로 동북아시아가 처한 현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으로선 15km 바로 앞에 동해가 있는데 연해주가 러시아 차지라 동해로 나가는 출구가 없습니다. 방천 전망대 1층 전시실에는 동해로 나가고 싶어하는 중국의 열망과 국가주의적 프로파간다로 가득합니다. 러시아는 중국을 경계합니다. 하산은 어지간해선 외국인 출입을 금지합니다. 


생각해보면 라선특별시의 가치를 처음 알아본 건 일본이었습니다. 조선총독부는 독립행정기관인 라진청을 설립하려 했습니다. 이후 북한은 라진과 선봉을 묶어 라선특별시를 만들며 라선을 북중러 삼각경제협력의 중심축으로 만들려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래저래 여건이 성숙하지 않은게 꽤나 답답합니다. 박근혜 정부는 나진-하산 철로연결사업에 참여했지만 개성공단과 함께 중단해 버렸습니다. 


20세기 전반기 동북아 경제지도는 일본이 주도한, 침략과 수탈의 현장이었습니다. 21세기 전반기 동북아 경제지도는 평화와 번영의 현장이 될 수 있을까요? 반드시 그리 되기를 진심으로 바랄 뿐입니다. 다음번엔 두만강을 건너 하산으로 간 다음 방천을 방문해보길 기대합니다. 



2018/08/01 - [동북아경제지도(2)] 중국은 잰걸음 한국은 게걸음

2018/08/02 - [동북아경제지도(3)] 북한, 국가주도 시장화로 경제개발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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